반응형

블록체인 기술이 가상화폐와 무슨 상관이지?

각국의 회계 자료가 있다고 하자, 이게 실수로 바뀌거나 잃어버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할까? 지금까지는 그것을 금고에 보관해왔다. 그러나 금고가 털리면 끝이다. 그래서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그 장부를 다 나눠주고, 수시로 서로의 장부를 비교해서 자료의 옮음을 증명한다. 이게 블록체인 기술의 요지다.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 정보를 중앙 서버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분산시켜 보관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10분에 한번씩 거래 정보가 블록 속에 저장되고, 블록과 블록이 연결된 체인 형태가 된다.


그렇다면 가상화폐는 블록체인 기술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가? 간단하다. 블록체인의 블록 속에 '화폐기능'과 관련된 정보를 담은 것이다. 돈이 누구로부터 누구에게, 얼마나, 어떻게 이동되었는지의 정보 말이다.


이렇게 블록체인이 없으면 가상화폐도 없다. 그래서 흔히 가상화폐를 도박성이 있다고 단속하면 블록체인 기술이 도태된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어째서 그럴까?


퍼블릭 블록체인

Public Blockchain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가상화폐가 바로 퍼블릭 블록체인에 기반한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정보를 모두에게 보냈다가 모두의 승인을 받아야지만 해당 정보가 기존 블록에 체인형태로 연결될 수 있다. 서두에 블록체인 기술이 전 세계 장부를 한 금고에 보관하지 않고, 전 세계 사람 모두에게 나눠주는 것이라고 했는데, 그 '모두'에 중점을 두는 것이 바로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이다.


흔히 '가상화폐 채굴'이라는 말을 쓰는데 가상화폐 채굴은 이 블록 장부가 가진 복잡한 암호를 알아내어 가상화폐를 보상으로 받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곧 가상화폐가 굴러가는 원리다. 그래서 가상화폐로 돈 버는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것, 또 한 가지는 이미 생성된 가상화폐에 현금을 투자해서 시세가 쌀 때 사고 비싸게 팔아 이익을 남기는 방법이다. 


비트코인 채굴같은 경우 주구장창 슈퍼컴퓨터를 돌려 로또를 맞추는 격이기 때문에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든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차익을 남기는 건 매매 쪽이다.


가상화폐가 융성하게 되면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에 인력과 자본이 모이게 된다. 또한 혹시나 있을지 모를 헛점에 대비해 집단지성적으로 증강할 수 있게 될 것이고, 궁극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더 많은 분야에서 더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게 돕는 발판이 될 것이다. 가상화폐 단속을 반대하는 이유도 여기에 연원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

Private Blockchain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란 퍼블릭 블록체인과는 반대로 중앙의 승인을 통해 공유를 제한하는 것이다.


전세계의 장부를 사람들에게 나눠주는데 모두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대통령이나 재무부장, 은행장만 가지는 것. 


이 기술은 말 그대로 한정판이다. 퍼블릭 블록체인이 굴러가려면 채굴과 보상이 필요한데,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보상이 없어도, 계속 블록이 생성되는 것이다. 그래서 돌고 돌아야 돈이 될 수 있는 법이니까, 이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화폐 정보를 담으면 화폐가 널리 퍼질 수 없다. 대신 다른 정보, 예를 들면 무역 정보, 신기술 정보, 등을 담아 활용 가치가 전방위에서 무궁무진하다. 


가상화폐는 금지시켜도 블록체인 기술은 발전시킬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이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가리켜 말하고 있는 것이다. 블록체인이 없으면 가상화폐도 없지만, 가상화폐 없이도 블록체인은 여러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알고 가자.



가상화폐를 제한해도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술 발전에는 별 상관이 없다는 말도 신빙성이 있지만, 이것은 적어도 현 시점에서 그렇다는 것이다.


앞으로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술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발견되고, 시너지가 감지될 지는 누구도 모르는 일이다. 일단 그때까지는 가상화폐 허용이냐, 단속이냐, 에 대한 줄다리기는 계속될 것 같다.


다만 가상화폐를 허용하든 금지하든, 혹은 채굴하든, 매매하든 그것의 정체와 저변의 기술이 무엇인지는 끊임없이 탐구해야 한다는 것. ProjectTeamB 블로그에서도 그 탐구를 계속할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